의사회 소개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16. 10. 27. 서울중앙지방법원 결정으로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임시이사로 선임된 이균부 변호사입니다. 앞으로 전국의 산부인과 의사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여 공명정대하게 업무처리를 하고 적시에 모든 업무를 마치고자 합니다.

임시이사도 원칙적으로 통상적인 이사와 동일한 권한을 가집니다. 다만 임시이사는 단체의 자율적인 이사선임 및 분쟁해결이 어려운 상황에서 부득이하게 국가권력에 의하여 파견되어 단체의 운영을 임시적으로 담당하는 공적 위기관리자이므로, 임시이사의 주된 목표는 단체 내부의 정상적이고 자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신속하게 정식이사가 선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주된 업무를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처리 과정에서도 법원이 파견한 공적 위기관리자로서의 중립성과 품위를 잃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임시 이사가 통상적인 이사와 동일한 권한을 가지지만, 이는 정식 이사가 없는 상태에서의 단체의 손해를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임시이사 지위의 한시적·임시적인 특성, 단체 내부의 구체적인 사정에 따라 결원이 된 당해 이사가 지니는 지위, 권한 및 직무내용으로 인하여 임시이사 권한에는 내재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수행과정에서 필요한 범위를 넘어 단체 및 그 구성원이 가지는 권리가 광범위하게 침해되거나 분쟁이 가중되는 일이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권한행사에 신중을 기할 것이고, 구체적인 권한 내지 직무내용을 선임의 필요성에 상응한 범위로 제한하여, 법원에서 파견하는 분쟁조정자로서의 역할 및 취지가 퇴색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임시이사는 단체 내부의 정상적이고 자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정식이사가 적법하게 선임되면 직무수행 업무가 완료됩니다.
업무의 시급성 및 중대성, 단체내부의 상황 등 제반 사정을 고려하여 가급적 모든 회원들의 권리가 존중될 수 있도록 하고, 규정에 따라서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조속히 정식이사를 선임하여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임시이사(회장)변호사 이균부